느낌기억

서평팁, 서평을 쓰자!

서처구 2020. 3. 16. 00:18

책을 읽었으면 서평을 써라!

책을 읽었으면 서평을 써야지!

 

언제부터인가 책을 읽어도 읽는 순간에만 기억이 나지

책을 덮고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 내용은 멀리멀리 사라졌다.

읽는 동안 아무리 감동받고 자극을 받아도

책 표지 덮는 순간 안녕-!이었다.

 

이런 것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 바로 서평을 쓰는 것이라고 한다.

기억에는 한계가 있고

또 책을 읽는 많은 이유 중의 하나는 책을 통해서 삶을 변화시키기 위함인데

서평/토론/대화를 통한 아웃풋식 독서를 하면 일상에 적용하기가 좀 더 쉽고 기억에도 오래간다는 것이다.

 

그래 서평을 쓰자!

 

좋은 내용 훌훌 날려버리는 것도 아깝고 나도 변화된 인생을 살아야 하니까!

 

하지만 도통 어떻게 서평을 쓰기 시작해야 하는지 시작을 할 수가 없었다.

 

블로그에 서평 쓰신 분들을 검색해보면..

아- 너무나 멋진 글! 나는 쓸 수 없어!!!

이런 생각만 머릿속에 핑계처럼 가득가득 차올랐고

결국 나는

응- 쓸 거야- 일단 다른 책부터 읽고-

뭐야- 몰라- 어떻게 쓰는 건지도 모르겠어-

미루고 있는 것이다!

 

이렇게 잘 미루고 있었는데 이제는 나 스스로에게 부끄럽기도 하고

계속 미루는 게 도움이 되는 게 있을까 싶어서 서평 쓰는 법을 검색해보았다.

 

서평팁!!!

 

등잔 밑을 밝혀서 찾아보니

독서연구소(구-뼈 아대)에 고영성 작가님이 올려주신

<처음 서평을 쓰시는 분들을 위한 10가지 팁>

영상 제목을 보니 나도 모르게 <시작되는 연인들을 위해>가 생각나버렸네.

 

 

https://youtu.be/_H9Pqg8s_0M

 

 

 

썸네일 속 밥 로스의 모습을 하고 계시는 작가님의 모습이 귀신같이 자연스러워

헛웃음이 난다ㅎ

참 쉬운 거 맞죠..? 저는 밥 로스를 볼 때도 뭐가 쉬운 건지 알 수가 없었는데 말이죠...

 

다른 소리 하지 말고 잊기 전에 정리해 두어야겠다.

 

영상은 마인드에 관한 팁 3가지와 방법에 관한 팁 7가지로 총 10개의 팁이 나온다.


우선 마인드에 관한 팁

 

tip 1) 왜 서평을 써야 하는지 잊지 마라

▷아웃풋을 통해 자기화를 시키고 삶에 적용하기 위함이다. (아웃풋은 주로 글이나 발표, 토론 등)

▷독서의 효율과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.

 

tip 2) 두려워하지 말라
▷타인은 내가 생각하는만큼 나에게 관심이 없으니 걱정하지말고 그냥 쓰자.
그래 관심없는 것 같아! 막 써야지!!

 

tip 3) 서평은 형식이 없다
▷서평은 자유! 정해진 형식은 없으니 걱정하지 말자.

 

그리고 방법에 관한 팁

 

tip 4) 한 줄평으로 시작하라
▷한 줄평은 고민을 해서 임팩트있게 쓰면 좋다.(타이틀을 뽑기 좋다)

 

tip 5) 의식의 흐름대로 쓰기
▷의식의 흐름대로 감상평을 쓴다. 생각나는대로 쭉쭉쭉쭉!!!

 

tip 6) 밑줄긋고 필사하기
▷밑줄그은 내용들을 한 문장 단위로 필사해보자.
▷필사를 할 때는 작가가 쓰는 문장을 흡수하듯이 써보면 문장 쓰는 법을 배울 수 있다.

 

tip 7) 필사한 부분에 대해 의견적기
▷그 부분에 대해 의견을 적거나 생각이 없으면 없다고 쓰자. 그래도 '캬-!'정도라도 적을 수 있도록하자

▷밑줄을 그었다면 그은 이유가 있을테니 그에 대한 생각이나 에피소드, 반박 등을 적는다.

 

tip 8) 챕터별로 요약하기(필사보다 고차원)
▷만약 전체 요약이 어렵다면 임팩트있는 챕터만이라도 요약해본다.

 

tip 9) 요약에 대한 자신의 생각쓰기
▷필사했던 부분에 대한 생각을 적었 듯, 여액한 부분에 대한 생각이나 에피소드, 적용점을 적어본다


그리고 보다 완성도 있는 글을 쓰고 싶다면,


tip 10-1) 도입부에 책을 읽게 된 계기를 쓰기
tip 10-2) 프로필과 서문을 읽어 책 소개하기
tip 10-3) 임팩트 있는 부분1~3개 쓰기
▷전제 보단 하고싶은 이야기가 많은 부분을 선택


정리도 다 해두었으니

이젠 정말 쓰기만 하면 되겠다, 하하!